[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신구 타이틀의 팽팽한 기세 싸움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5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신구 타이틀 기세 싸움 ‘팽팽’


▲ 2024년 5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5월의 두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이번 주 모바일게임 차트에서는 ‘신구(新舊)’ 타이틀들의 팽팽한 기세 싸움이 돋보였습니다. 각 부류에서 검색량이 크게 오른 게임들이 있었기 때문이죠.

먼저 신작 쪽에서 두각을 드러낸 건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페르소나 5: 더 팬텀 X’였습니다. 전자는 세부수치가 일주일 전보다 증가해 1위 자리를 공고하게 다졌으며, 후자는 순위와 검색량 모두 상승했죠. 올해 2분기 출시 게임 열풍의 바통을 이어받아 차트를 강타 중입니다.

언급한 두 타이틀 다 엄청난 기세를 뽐내고 있는데요, 특히,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의 질주가 매섭습니다. 검색량은 물론이고, 각종 플랫폼 차트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죠. 4월 24일 출시 후 빠르게 구글 플레이 인기순위 1위에 오른 것에 이어 매출도 최대 4위에 도달하는 등 초반 분위기가 꽤 좋습니다.

게임 오픈 후 몰려드는 유저들에게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 서버를 연달아 연 점 역시 이야깃거리입니다. 이제 필요한 건 출시 이슈로 모여든 게이머들이 계속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을 즐길 이유와 콘텐츠를 만드는 건데요, 론칭 전 예고한 신규 직업 ‘당그리’와 함께 어떤 즐길 거리를 제공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구타이틀에서는 ‘블루 아카이브’와 ‘리니지2M’, ‘탕탕특공대’가 도약했습니다. 그중에서도 ‘블루 아카이브’가 무려 8계단 상승이라는 기염을 토했죠. 그 배경에는 2.5주년 페스티벌 예고와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T’, GS25 컬래버레이션이 있습니다. 모두 큰 관심을 끄는 요소라 검색량 증가에 큰 힘을 더했죠. 협업은 현재 진행 중이고. 2.5주년 페스티벌은 오는 18일과 19일에 열리기에 당분간 ‘블루 아카이브’의 기세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신구 타이틀 모두 모두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만날 곳은 역시 최상위권이 되겠지요. 지금은 각자의 거리가 살짝 있지만, 질주가 계속되면 본격적인 어깨싸움을 벌일 텐데요, 최종 승자는 누가될지 결과가 벌써 궁금해집니다.

온라인 – MSI 효과 받은 ‘롤’의 단독 질주


▲ 2024년 5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온라인게임 차트는 5월 2주차에도 고요합니다. 모바일게임 부문처럼 새로 등장한 게임이 없기에 신작과 구작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환경이 아니며, 기존 타이틀들도 서로의 간격을 대체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1~10위 타이틀은 제자리를 지켰지만, 그래도 지난주보다는 순위 변동이 좀 발생했습니다. ‘천하제일상 거상(13위, +1)’과 ‘리니지(14위, -1)’가 서로 자리를 바꾸었고, ‘패스 오브 엑자일(17위, -2)’이 주춤하자 ‘바람의나라’,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가 1계단씩 순위를 올렸죠. 더불어 20위권 이하에서는 나름 활발한 검색량과 순위 증감이 이뤄졌습니다.

추가로 가장 눈에 띄는 움직임은 1위 자리에서 나왔습니다. 지난주 예상했던 것처럼 ‘리그 오브 레전드’가 ‘2024 LoL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 효과로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고, 2위 ‘FC 온라인’을 아득히 멀리 따돌렸죠. 원래도 1위 수호가 당연한 수준이었는데, 그보다 더 거리를 벌렸습니다. 그리고 가장 이슈가 되는 MSI 결승전 종료 후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검색량은 재차 탄력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MSI는 지난 5월 7일에 본선 격인 브래킷 스테이지를 시작했습니다. 그 첫 일정인 중국 2시드 TES와 북미 1시드 TL의 대결에서는 TES가 승리하며 다음 라운드 진출에 성공했죠. 한국 대표인 젠지와 T1은 각각 8일과 10일 브래킷 스테이지 1라운드 경기를 치릅니다. 아울러 대회 결승전은 5월 19일에 펼쳐지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일정을 염두에 두세요.

스팀 – 1위 복귀 ‘배그’와 최상위권 향하는 신작들


▲ 2024년 5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도 스팀 차트는 모바일게임 부문과 양상이 비슷합니다. 신작과 구작의 기세 싸움이 한창이죠. 차이가 있다면 모바일게임 1위는 신작이 차지한 반면, 스팀은 터줏대감 ‘배틀그라운드’가 정상에 서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2위 자리에는 또 하나의 터줏대감 ‘스타듀밸리’가 앉아 있죠. 스팀 차트에서 참 많이, 또 오랫동안 보았던 모습입니다.

신작들은 이 둘의 아성에 도전하는 구도입니다. 그 선봉에는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가 서 있죠. 4월 19일 출시 후 초반엔 스팀 유저 평가가 ‘복합적’으로 잡혔지만, 조금씩 문제점을 수정해 나가면서 5월 8일 기준 ‘대체로 긍정적’까지 나아졌습니다. 여전히 앞서 해보기 단계라 향후 개선 및 콘텐츠가 더해질 여지가 있어 전망이 나쁘지 않은 편이죠.

‘매너 로드’도 지켜봐야 할 신작입니다. 이번 주 무려 13계단이나 위치를 올려 10위를 기록했죠. 당당히 TOP 10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5월 8일 기준 스팀 유저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고, 역시 앞서 해보기로 문을 열었죠. 현재 스팀 차트에서 기세가 가장 거센 타이틀이라 다음 주에는 좀 더 높은 위치에 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밖에도 ‘벅샷 룰렛(29위)’, ‘인펙션 프리 존(31위)’ 같은 신작들과 함께 ‘GTA5(14위)’, ‘데이브 더 다이버(24위)’ 등 기존 인기 타이틀이 상위권을 향해 나아가는 중인데요, 이들의 상승세가 언제, 또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가 됩니다.

사전예약 – ‘나혼렙: 어라이즈’ 마지막 집계서 1위


▲ 2024년 5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사전예약 차트는 5월 출시 예정 게임 3종이 나란히 TOP 3를 석권했습니다. 이 가운데 1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사전예약 부문 마지막 집계에서도 1위를 지켰죠. 2위와의 격차가 상당히 많이 나는 수성이었습니다. 이번 검색량을 고려하면, 다음 주 모바일게임 차트 포함 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할 듯싶네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처럼 충격의 1위 데뷔를 해낼지 궁금해집니다.

이어 5월에는 ‘명조:워더링 웨이브’와 ‘캣 판타지’, ‘레이븐 2’가 연달아 출격합니다. 모두 5월 4주차 이후 오픈을 확정 및 예고했기에 중순까지는 최근 출시할 신작들을 충분히 즐길 수 있겠네요. 그사이에 또 다른 대형 루키가 사전예약을 시작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길 바라봅니다.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