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게임 1위 삼파전 박빙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6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나혼렙 vs 리니지M vs 명조’ 박빙


▲ 2024년 6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6월의 세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이번 주 모바일게임 차트의 최대 관심사는 최상위권입니다. 1위 자리를 둔 대격돌이죠. 무려 삼파전인데요, 1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와 2위 ‘리니지M’, 3위 ‘명조:워더링 웨이브’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금주 결과는 2, 3위의 자리 교체였지만, 셋 중 누가 1위를 차지했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검색량이 비등했죠.

이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수치 감소, ‘리니지M’의 급등으로 인해 만들어진 양상입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세부 수치가 줄었네요. 분위기를 반전할 새로운 원동력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일단 이번 주 업데이트로 신규 헌터와 콘텐츠를 추가했는데요, 해당 요소가 다음 주 데이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리니지M’의 상승세는 주년 이벤트와 대규모 콘텐츠 추가가 이끌었습니다. 새 서버와 클래스, 행사 등 풍성한 내용을 담았죠. 보통 주년급 행사의 파급력이 2~3주 정도 강력하게 행사된다는 걸 생각하면 1위 등극 가능성이 제법 높은 편입니다.

‘명조:워더링 웨이브’는 오픈 후 꾸준히 존재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첫 집계 후 검색량이 계속해서 증가 추세죠. 비록 ‘리니지M’에게 추월을 허용했지만, 착실하게 입지를 다지는 중이라 역시 정상에 오를 힘이 충분한 상태입니다. 다음 주 집계에서는 셋 가운데 어떤 타이틀이 승리의 기쁨을 맛볼지 귀추가 주목되는군요.

10위권 밖에서도 주목할 만한 움직임이 감지되었습니다. 먼저 ‘그랑사가 키우기: 나이츠x나이츠’가 무려 8계단이나 순위를 올리며 20위권 대에 진입했죠. 오픈 이슈가 발휘되고 있으며, 원작 IP 팬들의 관심도 어느 정도 작용한 듯싶습니다. 아울러 출시 초반부터 ‘장송의 프리렌’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팬들의 시선을 쏠리게 했네요. 이후 행보에 따라 10위권 대 진입까지 노려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스쿼드 버스터즈(14위, +2)’의 선전도 이야깃거리입니다. 슈퍼셀이 5년 만에 선보인 신작이죠. 사전예약자 4,000만 명을 모았으며, 출시 후 평가가 좋은 편입니다. 오랫동안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브롤스타즈’ 같이 롱런 타이틀이 될 후보 중 하나라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온라인 – 별다른 움직임 없이 분위기 유지


▲ 2024년 6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6월 3주차 온라인게임 차트에는 별다른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일주일 전과 비슷한 양상이 펼쳐졌죠. ‘디아블로 4’가 3위 자리를 공고히 했으며,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의 재격돌 구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언급한 세 타이틀의 세부 수치도 6월 2주차와 큰 차이가 없었죠. 당연히 각자의 거리를 유지했습니다.

그나마 1위 ‘리그 오브 레전드’의 국내 e스포츠 리그 ‘2024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를 시작해 검색량이 증가한 걸 상위권의 이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월 ‘2024 LoL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에 이어 다시 대회가 시작했기에 2위 ‘FC 온라인’의 추격은 여전히 요원할 듯싶네요.

10위권 밖으로 범위를 넓혀도 차트는 고요합니다. ‘검은사막’과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가 1계단씩 순위를 올려 18, 19위를 차지한 점 정도가 있죠. 그밖에는 1~2계단 하락이 발생했고, 검색량에 이렇다 할 변동이 일어나진 않았습니다.

다시 유의미한 움직임이 나타나기 위해선 신작 등장이나 기존 타이틀의 대규모 업데이트 정도가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의 여름 시즌 업데이트겠군요. 이외에는 ‘검은사막'의 오프라인 행사 하이델 연회, 6~7월에 주년 행사가 있는 게임들이 대상입니다. 아무쪼록 다시 활발하게 움직이는 차트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스팀 – ‘엘든 링’ 1위 맹추격


▲ 2024년 6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엘든 링’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순위는 2위를 유지했지만, 세부 수치가 확 증가해 1위 ‘배틀그라운드’를 크게 위협하고 있죠. 둘의 검색량 차이는 5%도 채 되지 않아 언제든 추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6월 21일 확장팩 ‘황금 나무의 그림자’가 출시하니, 바로 다음 주 집계에서 1위를 차지할 수도 있겠군요.

참고로 황금 나무의 그림자 메타 크리틱 평론가 평점은 95점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확장팩 및 DLC 중 최고 점수죠. 분위기와 스토리, 탐험, 장비, 보스전 등 전반적으로 호평이 많았습니다. 이 가운데 보스전은 대체로 본편 이상의 난도를 자랑해 도전 욕구를 자극한다고 했죠. 과연 이번 확장팩이 차트와 스팀판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지 기대가 됩니다.

사전예약 – 오랜만의 RTS ‘스톰게이트’


▲ 2024년 6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정말 오랜만에 RTS 신작이 등장합니다.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스톰게이트’죠. 2022년 서머게임 페스트에서 처음 공개했고, ‘스타크래프트 2’와 ‘워크래프트 3’, ‘커맨드 앤 컨커’ 주요 개발진이 참여한 타이틀이란 점에 이목이 쏠렸습니다.

이런 ‘스톰게이트’는 오는 7월 31일 사전 펀딩, 스팀 얼리 액세스팩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플레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 서비스를 맡은 카카오게임즈는 6월 10일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발걸음에 나섰죠. 아울러 정식 출시일은 8월 14일이니 RTS 장르의 팬이라면 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