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PUBLISHER: NETMARBLE

[공커 위클리] '스탯 심화 공략'으로 분주한 레이븐2 커뮤니티

/ 1


이번 주 '레이븐2'는 육성 이슈로 떠들썩합니다. 최근 두 번의 업데이트를 했으며, 내용은 다르나 육성 지원이라는 테마는 같았거든요. 유저들의 게임 연구 실력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 결과가 매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명중 스탯은 거의 분석이 끝났는지 일종의 가이드 라인까지 잡혔더군요. 그 밖에도 스탯 효율 같은 복잡한 이야기도 오갔는데, 본문을 통해 유저들의 번뜩이는 지성을 만나보겠습니다.

레이븐2 최신 뉴스

새로운 희귀 장신구를 추가했어요


▲ 제작 재료에 주목해 주세요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레이븐2는 월요일과 수요일, 두 번에 걸쳐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죠. 먼저 월요일에는 콘텐츠에 집중했습니다. PvP 명중 관련 규칙을 개선했고, 일반 던전의 희귀 장비 드랍률을 올렸죠. 여기서 일반 던전은 '고대의 신선 - 깊은 늪 - 붉은 바위 협곡'이 대상입니다.

주목할 건 희귀 장신구 제작식 추가입니다. 모든 장신구에 '계승자 - 마물 사냥꾼 - 군주' 아이템을 추가했죠. 스펙은 기존 희귀 장신구보다 조금 낮습니다. 해당 장신구는 제작 2단계 장비로 한 계단 올랐고, 새 장비가 1단계 자리를 차지한 셈이죠.

새 장신구는 제작 비용이 훨씬 적게 들어갑니다. 희귀 제작 재료를 요구하지 않거든요. 대신 필수 제작 재료(고급)가 필요한데, 필드에서 드랍하는 아이템이라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희귀 장비를 맞추기 쉬워질 것 같네요. 일반, 라이트 유저를 위한 패치로 풀이됩니다.

성의/사역마 컬렉션 밸런스 조정


▲ 신규 컬렉션을 추가했고, 기존 컬렉션은 보상을 약 2배로 상향 (사진: 국민트리 제작)

성의/사역마 컬렉션 부문을 조정했습니다. 기존 성의 컬렉션 32종과 사역마 컬렉션 21종의 보상 능력치를 상향했죠. 약 2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여기서 조정한 건 대부분 HP죠. 다만, 성의 컬렉션 '미지의 문을 열다 - 힘의 진화 - 무한한 가능성'은 명중을 제공하니 참고하세요.

더불어 성의 컬렉션 9종, 사역마 컬렉션 22종에 신규 능력치를 더했습니다. 공통으로 명중과 PvP 명중 보너스를 제공하는군요. 사역마 컬렉션은 거기에 더해 스킬 공격 피해 내성과 스킬 피해 내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븐2 상품 구성을 조정했으니 확인!


▲ 증서 획득 방법은 화제의 이벤트 코너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17일 업데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날은 신규 이벤트를 공개했고, 상품을 조정했죠. 이 파트에서는 상품 변경점에 집중해 보겠습니다. 먼저 인게임 '제작 - 이벤트' 탭에 샬럿의 납품 의뢰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이벤트 보상인 '샬럿의 증서'를 모아 이용할 수 있죠. 증서 획득 방법은 잠시 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은 상품 부문입니다. 굴리엘의 계약 상점은 상품 초기화 기준 및 구매 제한 횟수를 바꿨군요. 예전보다 더 자주, 많이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샬럿의 계약 상점에는 신규 상품을 추가했고요. 축복받은 이동 주문서와 축복 받은 HP 물약, 샬럿 상회의 주간 패키지를 더했습니다.

잡화 상점도 놓칠 수 없죠. 골드로 판매하는 상품으로 투박한 무기/방어구 강화석 상자를 입고했거든요. 레이븐2는 아이템 컬렉션에도 강화 장비가 필요해 강화석 수요가 큽니다. 모두 이용하려면 골드 파밍에 많이 신경 써야 할 것 같네요.

질문&공략 함께 나눠요

피해 감소 vs 방어력, 뭐가 좋을까요?


▲ 아이템 선택 질문에서 스탯 분석으로 이어졌습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유저 게시 글)

이제 레이븐2 유저 게시판의 이야기를 만나보겠습니다. 첫 번째 게시 글의 주인공은 '넬리' 님입니다. '+3 마물 사냥꾼의 허리띠(희귀)'와 '+6 파수꾼 허리띠(고급)' 중 어떤 걸 착용할지 고민 중이죠.

질문의 요점은 피해 감소와 방어력 스탯입니다. 희귀 장비 착용 시 피해 감소가 내려가고, 고급 장비를 착용하면 방어력이 4 줄어듭니다. 어느 쪽이든 스탯 하나를 희생해야 하는 상황인 거죠. 더불어 일반 명중은 중요하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댓글은 스탯 분석으로 이어졌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피해 감소 1이 방어력 2와 같다는 의견이 나왔죠. 더불어 사냥터는 피해 감소의 효율이 더 높고요. 자세한 설명은 공식 커뮤니티 게시 글을 확인하길 추천합니다.

메인 퀘스트를 밀기 위해 필요한 명중 수치는?


▲ 혼자 보기 아까우니 함께 봅시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유저 게시 글)

첫 번째 질문에서 살펴보았듯 레이븐2 유저들의 스탯 연구 실력이 크게 발전했습니다. 특히 명중 부문은 명확한 기준선이 잡혔죠. 마침 유저 게시 판에 'z윈터z' 님이 좋은 질문을 남겼고, 모범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메인 퀘스트를 전부 깨는 데 필요한 명중 스탯이죠.

명중 컷은 솔로 플레이 여부에 따라 조금 갈립니다. 혼자 한다면 210, 파티 플레이 시에는 190 이상 투자해야 하죠. 추가로 서브 퀘스트를 마지막까지 클리어하면 최소 230은 갖춰야 합니다. 막바지에 싱글 퀘스트가 있어서라는군요.

레이븐2 공식 커뮤니티를 둘러보면 비슷한 질의응답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대개 자신의 레벨은 이런데, 명중은 잘 올렸는지 묻는 패턴이죠.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니 어느 정도 기준이 보였습니다. 종합하면 '현재 레벨 x4 이상'을 적정 수치로 보는 추세죠. 가령 40레벨 이상이라면 최소 160 이상 투자하라는 방식입니다. 최종적으로 250을 달성하면 모든 콘텐츠를 소화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으니 참고하세요.

보석과 테라몬드 파밍에 시선 집중


▲ 이번 주 관심도가 크게 오른 재료 아이템, 보석과 테라몬드 (사진: 국민트리 제작)

게시판 이슈도 하나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앞서 레이븐2 최신 뉴스 코너에서 신규 희귀 장신구에 대해 설명했죠? 기존 장신구보다 스탯이 조금 낮은 대신 제작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이 아이템 등장 전후로 유저들은 보석과 테라몬드 파밍, 거래소 시세에 관심을 쏟고 있죠. 장신구 제작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장신구는 명중 스탯을 올리는 많이 제공하는 장비이며, 안전 강화 상한선이 다른 장비보다 낮습니다. 들어가는 부위도 무척 많고요. 이에 반해 체갑 드랍률은 낮은 편으로 평가합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한동안 보석을 드랍하는 사냥터와 거래소 매물, 시세에 영향을 끼칠 것 같군요.

시선 집중, 화제의 이벤트

샬럿이 준비한 이벤트 꾸러미 만나보세요


▲ 행사들은 26일 새벽 4시 59분에 종료합니다(사진: 국민트리 촬영)

최신 뉴스 코너에서 미룬 궁금증을 해결해볼까요? 샬럿의 증서에 대한 답변입니다. 19일 업데이트에서 레이븐2는 샬럿을 테마로 한 이벤트 4개를 개최했습니다. 종료일은 모두 6월 26일 새벽 4시 59분이죠. 여러분의 육성을 돕는 행사들입니다.

먼저 '샬럿 상단의 증서 지원 출석'입니다. 7일에 걸쳐 매일 샬럿 상단의 증서 5개를 줍니다. 이걸로 '제작 - 이벤트 - 샬럿의 납품 의뢰' 페이지에서 상품을 만들 수 있죠. 상품은 '상급 사역마 11회 소환서 - 상급 성의 11회 소환서 - 샬럿 상단의 보물 상자 - 고급 헤븐스톤 원석'입니다. 저마다 서버당 제작 가능한 횟수가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부족한 재료는 고대의 신전과 깊은 늪, 붉은 바위 협곡 던전에서 파밍할 수 있습니다.

샬럿의 골드 거래 제안, 강화 의뢰 이벤트는 육성 부담을 더는 데 집중했습니다. 골드를 쓰거나 강화를 일정 횟수 시도하면 미션을 달성하죠. 전자는 골드와 테라몬드, 후자는 강화석을 제공합니다. 골드를 많이 쓰거나 강화 준비 중이었다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30레벨 유저 필독! 바트람의 특무대 합류 선물


▲ 1백 골드로 희귀 성의와 사역마 획득하세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상점에 굉장한 상품을 입고했으니 확인하세요. 이름은 '바트람의 특무대 합류 선물'입니다. '상품 - 스타터' 페이지에서 판매 중이죠. 30레벨을 달성했다면 계정당 딱 1번만 살 수 있어요. 상자를 열면 희귀 성의/사역마 소환서를 하나씩 제공하고요. 희귀 성의와 사역마를 확정 획득할 절호의 기회죠. 게다가 가격은 고작 1백 골드입니다. 혹시나 아직 구매하지 않았다면, 바로 상점으로 달려가세요. 참, 판매 종료 시각은 추후 별도 공지한다네요. 이번 기회에 레이븐2를 가볍게 즐기는 분도 30레벨을 목표로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 

레이븐2 금주의 한 장


▲ 집단 지성은 정말 굉장해! (사진: 국민트리 제작)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레이븐 1에서 이어지는 어두운 이야기siuuuuuu2024년 7월 9일
    8
  • 넷마블의 상반기 RPG 게임티확찢은과학2024년 7월 1일
    6
  • 콘텐츠 개선을 이어가고 있는 중인 신작 게임낫포세일2024년 6월 25일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