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여신: 니케 PUBLISHER: LEVEL INFINITE

[메카 랭킹] 니케 공격 방식 개선 힘입은 '노아' 픽률 100% 달성

/ 1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분야별 랭킹 정보를 알아보는 메카 랭킹입니다. 이번 주엔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방어덱을 집계했습니다. 공격 방식 개선 및 신규 하모니 큐브 덕분에 노아가 다시 버스트 2 부문 픽률 100%를 달성했습니다. 금주의 니케 대표 스쿼드 픽률 현황을 함께 살펴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7월 18일~7월 31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노아의 픽률 100% 복귀와 신규 니케 아인의 등장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노아의 픽률 100% 복귀와 신규 니케 아인의 등장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노아가 버스트 2 부문 픽률 100%에 복귀했습니다. 지난 7월 25일 업데이트로 두 개의 무기를 든 니케들의 아레나 공격 방식이 수정되면서 본격적으로 다시 쓰이기 시작했죠. 이 영향으로 노아를 채용하면 이전보다 버스트 게이지 충전이 더 빠릅니다. 그리고 노아는 무적 효과가 있어 홍련의 카운터가 가능하죠. 이 때문인지 줄곧 픽률 100%를 유지했던 홍련의 픽률이 감소했습니다.

버스트 1 부문에선 자칼의 픽률이 감소하고, 레드 후드의 픽률이 증가했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홍련의 픽률이 감소하면서 같이 쓰이는 자칼의 픽률도 감소한 것으로 추측되네요. 레드 후드는 버스트 1 버퍼 겸 딜러로 동시에 사용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트 3 부문에선 이번 신규 니케 아인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인은 방어력 무시에 특화된 니케로, 강력한 전체 공격도 가능하죠. 앞으로 픽률이 더 오를지 주목됩니다. 더불어 하란의 픽률이 갑자기 8% 포인트나 올랐습니다. 노아처럼 공격 방식 개선이나 상향이 있었던 것도 아니라 의외의 현상이네요.

집계 시점 10위를 유지 중이었던 '범구' 님의 스쿼드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집계 시점 10위를 유지 중이었던 '범구' 님의 스쿼드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10위를 유지 중이었던 '범구' 님의 방어덱입니다. 신규 니케 아인을 채용했고, 홍련을 사용하지 않았죠. 

1번 스쿼드는 에밀리아 특화 덱입니다. 라플라스, 센티, 자칼을 채용해 버스트를 빨리 쌓아 에밀리아로 마무리하는 방식이죠. 라플라스는 애장품 추가 이후 점점 픽률이 증가하고 있는 니케입니다. 아마 범구 님의 라플라스도 애장품을 착용했을 가능성이 높죠. 에밀리아의 급사를 막기 위해 블랑까지 채용했습니다. 

2번 스쿼드는 신규 니케 아인과 소다: 트윙클링 바니를 함께 채용했습니다. 스쿼드 구성으로 추정컨대 레드 후드가 1, 2, 3 버스트를 모두 사용하는 위치네요. 앨리스는 서브 딜러 겸 레드 후드의 보조를 위해 채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3번 스쿼드는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이하 수니스) 덱입니다. 프리바티가 없는 걸 보면 수니스의 스킬을 모두 10레벨까지 육성한 상태일 것 같네요. 도발 니케를 무려 3명이나 넣어 어떻게든 수니스를 살리려는 구성입니다. 혹시나 모를 사태를 대비해 라푼젤까지 있네요.

스페셜 아레나 메타 분석

신규 하모니 큐브와 노아의 상향

노아의 상향과 하모니 큐브의 추가로 들썩인 스페셜 아레나 메타 (사진: 국민트리 촬영)
▲ 노아의 상향과 하모니 큐브의 추가로 들썩인 스페셜 아레나 메타 (사진: 국민트리 촬영)

최근 가장 큰 이슈로 꼽을 수 있는 건 바로 신규 하모니 큐브 추가와 노아의 상향입니다. '렐릭 템퍼링 큐브'는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가 있는데, 소장품 효과까지 합치면 약 20%까지 오르죠. 더불어 노아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무기가 두개인 니케 공격 방식 개선으로 안 그래도 높은 버스트 충전율이 더 올라갔습니다. 

덕분에 PvP 메타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죠. 노아의 픽률 증가와 받는 대미지 감소 큐브로 인해 홍련의 일격을 버티는 구조가 만들어지기 시작했거든요. 지금껏 홍련이 압도적인 0티어로 자리 잡았던 이유가 흔들리기 시작한 겁니다. 유저 사이에선 추후 받는 대미지 감소 큐브를 활용한 버티는 방식의 '좀비 덱'도 가능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죠. 

다만 최근 등장한 아인처럼 방어력 무시 효과를 지닌 니케가 추가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아레나는 별도의 컨트롤이 불가능해 변수가 많은 만큼 앞으로 메타가 어떻게 바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니케 이슈

이제 홍련은 뒤쳐진 건가?

과거보다 위상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강력한 홍련 (사진: 국민트리 촬영)
▲ 과거보다 위상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강력한 홍련 (사진: 국민트리 촬영)

필그림 소속 니케들은 대부분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홍련은 신규 유저가 들고 가면 좋은 니케로 평가받았죠. 하지만 연이어 고성능 니케가 줄줄이 등장하면서 홍련의 평가가 과거보다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과거의 모습인 홍련: 흑영이 결정타였습니다. 더불어 신규 니케 아인의 대미지 테스트 결과가 홍련을 압도하면서 홍련의 단점이 부각되기 시작했죠. 이에 유저 사이에선 밈이나 놀림의 대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련은 여전히 1티어급 니케입니다. 아직까지 딜러 니케들의 평가 기준은 '홍련급의 성능을 뽑아내는가?'거든요. 적어도 홍련급은 돼야 1티어 이상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뜻이죠. 아직까지 필그림 홍련은 유효픽으로 꼽히니 신규, 복귀 유저분들은 참고하세요.

유저 투표 - 애장품을 지금까지 몇 개 만들었나요?

유저들이 가장 상향을 원하는 필그림 2명이 상위권이네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유저들이 가장 상향을 원하는 필그림 2명이 상위권이네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지난주 애장품이 시급한 니케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이사벨이 1위에 올랐죠. 이사벨은 필그림 중에서 가장 안 좋은 평가를 받는 니케입니다. 많은 유저가 상향을 원하고 있기도 하죠. 

2위는 니힐리스타와 브리드입니다. 니힐리스타는 크라운 등장 이전까지 유일한 20초 쿨타임 버스트 2 필그림 니케라 해당 기업 타워에서 사용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활용하지 않습니다. 브리드는 스킬 유지 조건에 체력이 기준으로 잡혀있어 활용이 매우 어려운 니케죠. 4위는 은화, 5위는 솔린이 선정됐습니다. 

금주 유저 투표 주제는 '애장품을 지금까지 몇 개 만들었나요?'입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신규 애장품 추가 간격을 늘린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 애장품을 제작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해 유저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지금까지 애장품을 몇 개까지 만들었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

박제성 기자 게임은 최고의 문화다! 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기자. 장르를 가리지 않고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라면 빠르게 뛰어가 취재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에반게리온 콜라보 캐릭터 3종 픽업중낫포세일2024년 9월 5일
    9
  • 목표를 센터에 놓고 스위치도박조아2024년 8월 29일
    8
  • 에반게리온 콜라보 시작낫포세일2024년 8월 22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