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수호령·수호신령 차트 분위기 급변


▲ 7위 이하 직업이 순위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2월 초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은 무척 떠들썩합니다. 지난주 레볼루션 챌린지가 막을 내렸고, 이번 주는 설 연휴죠. 커다란 행사가 연달아 찾아온 만큼, 랭커들의 성장 분위기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주 지표를 살펴봐야겠네요.

그럼 이번 주 차트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방어력 1위는 변함없이 척사광 님인데, 전투력이 166만에서 164만으로 내려갔죠. 세팅을 조금 바꾼 것 같습니다. 공격력 부문에는 기검사 압살 님과 설류화 님의 경쟁 구도가 만들어졌네요. 둘뿐인 140만 공격력 랭커이고, 격차는 4천으로 적습니다. 이 구도가 쭉 이어질지 궁금해지는군요.


▲ 소환사 랭커 증가가 양 부문 평균에 큰 영향을 준 것 같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평균 전투력 성장 폭은 공격력 상향세, 방어력은 하향세입니다. 이는 소환사 랭커 수가 영향을 주었죠. 총 랭커가 1명에서 4명으로 늘었는데요, 정황상 하위 랭커가 3명 늘어나자 전체 평균이 요동친 듯싶습니다. 이른바 평균의 함정이죠.

더불어 인기 직업 비율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싸울아비 아래 즉, 7위 이하 직업 중 다수가 지분을 올렸죠. 음양사와 궁수, 금강사로부터 파이를 흡수했습니다. 막 언급한 소환사처럼 하위 랭커가 늘어난 것 같네요.

만사형통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빠르게 70만 전투력에 근접한 랭커가 늘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만사형통 서버 두 번째 집계입니다. 지난주 각 부문 고점은 약 55만, 58만이었죠. 이후 랭커들은 굉장한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순식간에 60만대 랭커가 부쩍 늘었죠. 성장 곡선이 무척 가파릅니다. 한편, 2주 연속 방어력 2위 월랑 님은 70만 전투력을 앞뒀네요. 딜탱 직업 기검사의 특성을 고려한 투자죠. 

인기 직업 지표는 어떨까요? 기검사와 포술사, 궁사의 지분이 감소했습니다. 줄어든 파이는 5위 이하 직업에게 돌아갔죠. 그 결과 주술사가 8%를 달성했고, 싸울아비와 공동 5위에 올랐습니다. 금강사는 7.5%의 미미한 격차로 7위를 했군요. 주술사가 순위에 오른 건 정말 오랜만인데, '주술사 - 싸울아비 - 금강사' 경쟁 구도 완성의 조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PVP 특화 옵션이 인기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령 부문은 1, 2위와 4, 5위가 엇갈렸습니다. 아만과 적패왕은 격차가 너무 커 순위는 그대로이고, 철상어와 구미호는 기반이 약해 역전이 나왔죠. 여기서 주목할 건 특수 옵션입니다. 많은 수호령이 옵션을 2개 이상 바꿨거든요. 

가장 큰 이득을 누린 건 1차 부문의 '강인한', 2차는 '화염'입니다. 전자는 대인 피해 감소율 효과죠. 지표를 보면, 대인 공격력 버프 '사나운'과 함께 지분을 늘렸습니다. 2차 특수 옵션 부문은 딜량 상승에 집중했네요. 화염은 방어 무시 공격력 버프이고, 태풍은 총 피해량 증가죠. 종합하면, PVP와 딜량 상승에 집중하는 양상입니다. 공격력에 비하면 방어력을 높이기 쉽기 때문으로 풀이되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5위 조합은 정말 상상도 못했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역왕 홍석근의 필살 자세가 한 주 만에 풀렸습니다. 지분이 3% 포인트 줄면서 3위로 내려갔죠. 레볼루션 챌린지가 끝나자 기세가 꺾인 겁니다. 당시 참가자 중 역왕 홍석근을 채용한 랭커가 많았고, 평소 콘텐츠로 돌아오면서 뺀 것 같네요. 실제로 지분 감소 폭이 매우 적습니다.

더불어 의외의 픽이 점유율 TOP 5에 올랐네요. 리더 흑풍술사 감마등과 서브 황후 남소유죠. 메카 랭킹에서 처음 보는 조합입니다. 공통점은 낚시 기술과 공격력 버프인데, 낚시를 즐기는 유저가 늘어난 듯싶습니다. 한편으로는 수호령 차트 분석과 엇갈려 다소 혼란스럽군요.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공격력 1위 '압살'


▲ 수호령 없이 공격력 138만 돌파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공격력 142만을 돌파해 1위에 오른 '압살' 님의 대인 공격 세팅입니다. 메카 랭킹 집계 이후에 세팅을 분석하기 위해 살피니 수호령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죠. 그럼에도 약 138만 8천을 넘기며, 압도적인 공격력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전투력 성장에는 고대 등급 성물이 큰 역할을 한 것 같군요. 성황 3종을 모두 완성하고 축복과 강화만 남았습니다. 가장 먼저 축복을 완료한 부위는 '성황혼'이며, 차례로 성과 령을 각각 4단계, 3단계로 맞췄죠. 재련 옵션은 무기와 반지를 제외한 모든 부위를 방어에 집중했습니다. 반면, 수호신령은 공격적인 조합이네요. 섭정 제스를 리더로 대인 관통을 보강하고, 포화란으로 치명과 공격력을 추가했습니다.

무공패는 '강공의 폭우 - 철벽의 유화 - 가속'을 조합한 대인전 인기 세팅을 구성했죠. 더불어 기검사 주력 무공 '화룡검결'의 피해량을 '천마'와 방어 무공패 재련으로 끌어올리고, '진현'으로 회전율을 높였습니다. 기검사 세팅에서 주류로 자리 잡은 무공패니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느긋한 게 제일!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지난주 투표 결과입니다. 설 연휴를 어떻게 보낼지 투표했죠. 의견은 대부분 느긋한 연휴를 바라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2위는 자동 사냥을 켜두고, 가족과 시간을 보낸다는 의견이죠. 이 틈에 전투력을 올리려는 유저는 적었답니다. 어떤 방법을 선호하더라도, 모쪼록 여러분이 즐거운 설 연휴를 보내면 좋겠네요.

이제 투표 주제 발표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블소 레볼루션 등장 직업은 총 19개입니다. 그중 메카 랭킹에서 활약하는 직업은 소수죠. 여러분은 인기 직업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
  • 처음에 컴 으로 나왔을때 pc방에서 살면서 게임했는데 노트20 울트라 로 게임해도 랙없이 너무 잘돌아가고 환상적인 그래픽 (컴이랑 같은화면)너무 좋네요 이건 모바일 게임이 아니야~ 완전 예술이야 예술!! 짱winnerisland2021년 12월 24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