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터줏대감들 최상위권서 반격 개시!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4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정상 오른 ‘별이되어라2’


▲ 2024년 4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4월의 세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모바일게임 1위의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지난주 3위로 차트에 데뷔한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이하 별이되어라2)’이 2계단 위치를 올리며 왕좌에 앉았죠. 쟁쟁한 선배 ‘리니지M’, ‘로블록스’를 단숨에 추월하며 상당한 영향력을 과시했습니다.

‘별이되어라2’는 4월 2일 출시 후 제법 힘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2일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6위를 기록했고, 출시 일주일 만에 다운로드 수는 260만 건을 돌파했죠. 국내 모바일 플랫폼 인기 순위도 최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검색량 뿐만 아니라 각종 차트에서 두각을 드러낸 셈이죠. 아울러 최근에는 CU와 협업 도시락, 삼각김밥을 출시하는 등 게임 외적인 부문에서도 이슈 만들기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다만, ‘별이되어라2’는 검색량 부문 경쟁자들을 완전히 따돌리지는 못했습니다. ‘리니지M’과 ‘로블록스’는 물론, 4위 ‘브롤스타즈’까지 4개 게임이 나름 촘촘한 행렬을 이루고 있죠. 5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이들과의 거리가 상당하기 당분간은 1~4위 타이틀의 첨예한 대립과 순위싸움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일단 신작인 ‘별이되어라2’는 오픈 이슈가 빠지기 전 새로운 원동력을 확보해야 할 듯싶네요.

10위권 밖에선 ‘승리의 여신: 니케’와 ‘스트리트 파이터: 듀얼’의 상승세가 돋보였습니다. 둘 가운데 전자는 3계단 순위를 올려 11위를 차지했는데요, 얼마 전 신규 캐릭터를 추가하고, 다가오는 1.5주년 업데이트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이 도약의 발판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주년 업데이트 관련 내용을 4월 20일 기념 방송으로 공개할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이라면 염두에 두세요.

‘스트리트 파이터: 듀얼’은 오픈 이슈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원작 IP의 힘이 워낙 크고, 상대적으로 간격이 좁은 차트 하위권이었다는 점이 16계단 고공행진이란 결과로 이어졌네요. 기세를 유지한다면 10위권 대 진입은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 안정세 찾아온 차트


▲ 2024년 4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온라인게임 차트에 오랜만에 안정세가 찾아왔습니다. 순위와 검색량 모두 일주일 전과 큰 차이 없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죠. 일부 구간에서 나타난 자리 교체나 중하위권의 2~3계단 등락 정도로 한 주를 마무리했습니다. 

추가로 3계단 하락한 게임은 ‘테일즈런너’인데요, 특별한 이슈로 인한 하락이라고 하기 보다는 경쟁 타이틀과의 검색량 변화 양상이 상반되었다는 게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수치가 따로 언급할 정도로 떨어진 건 아니었거든요. ‘테일즈런너’를 추월한 다른 3개 게임 역시 검색량이 특별히 오른 것도 아니었습니다. 이 정도면 그냥 해프닝이라고 해도 될 정도죠.

그나마 시선이 쏠리는 건 38위 자리입니다. ‘슬러거’가 정말 오랜만에 차트에 이름을 올렸죠. 순위는 낮은 편이지만, 복귀는 분명 반가운 일입니다. 게임에 딱히 이슈라고 할 만한 건 없었고,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따른 반사효과를 누린 게 아닐까 싶네요.

아울러 표면상 변화가 발생한 건 아니지만, ‘메이플스토리’의 상황도 언급할 만하겠습니다. 드디어 검색량이 소폭이긴 해도 상승세로 바뀌었기 때문이죠. 사실 상승보다는 유지, 즉 ‘하락을 막았다’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한데요, 그래도 이를 통해 순위 추가 하락에 대한 걱정은 덜었습니다. 금주를 계기로 최상위권을 향한 행군에 나설 수 있을지, ‘메이플스토리’의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스팀 – ‘배틀그라운드’ 1위 등극 도전


▲ 2024년 4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타듀밸리’가 스팀 TOP 3에 복귀했습니다. ‘헬다이버즈 2’와 ‘팰월드’를 동시에 제치며 얻은 값진 성과죠. 이로써 차트 최상위권 세 자리 중 두 곳에 ‘배틀그라운드’와 ‘스타듀밸리’라는 스팀 터줏대감이 앉게 되었습니다. 기존 인기작들의 반격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무방할 듯싶군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2위 ‘배틀그라운드’가 ‘드래곤즈 도그마 2’와의 거리를 바짝 좁히며 1위 탈환에 나섰죠. 4월 3주차 집계 결과 두 타이틀의 검색량 차이는 10%도 채 나지 않습니다. 변화 폭이 큰 축에 속하는 스팀 부문 특성을 고려하면, 바로 다음 주 정상 교체가 발생할 수도 있죠. 최근 ‘드래곤즈 도그마 2’가 하락세를 타고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요인입니다.

10위권 밖에서도 스팀 터줏대감이 슬금슬금 위치를 올리고 있습니다. ‘엘든 링(11위, +1)’, ‘잇 테이크 투(12위, +2)’, ‘사이버펑크 2077(29위, +1)’ 등이죠. 분위기를 잘 유지한다면 신작들에게 밀렸던 아픔을 곧 씻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대로 2024년 출시작들은 서서히 부침을 겪고 있습니다. 상술한 ‘헬다이버즈 2’, ‘팰월드’를 필두로, ‘라스트 에포크(16위, -5)’,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32위, -8)’를 꼽을 수 있겠네요. 그래도 ‘콘텐트 워닝(27위, NEW)’과 ‘그림자 복도 2: 비의 수국(25위, +3)’ 같은 또 다른 루키들이 치고 올라올 여지가 충분해 스팀 차트의 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전예약 – ‘나 혼자만 레벨업’ 5월 8일 출격!


▲ 2024년 4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이하 나 혼자만 레벨업)’가 출시일을 공개했습니다. 17일, 넷마블은 게임의 오픈 일정을 5월 8일이라고 밝혔죠.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 회를 기록한 ‘나 혼자만 레벨업’ IP의 첫 게임이 이제 곧 본격적인 질주에 나섭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지난 3월 19일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사전예약을 시작해 지금도 진행 중인데요, 1,200만 명 이상이 참여한 바 있습니다. 예약은 출시 전까지 이어지며, 코스튬과 방어구 세트 등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차트의 새 이름 하나가 시선을 사로잡죠? 쿠로게임즈의 ‘명조:워더링 웨이브’입니다. 사전예약 부문 첫 집계에서 4위에 이름을 올렸죠. 올해 온라인 비공개 테스트와 오프라인 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개최했고, 얼마 전 게임의 오픈일을 5월 23일이라고 알렸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고퀄리티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이 특징이니 관심 있는 분이라면 오픈을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