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공커 위클리] 블소 레볼루션 기공사 장인에게 직업 매력을 묻다

/ 1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공커 위클리 시간입니다. 이번 주는 블소 레볼루션은 콘텐츠 개선 업데이트와 함께 이런저런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대부분 행사는 5월 말 업데이트 전까지 진행하죠. 흠, 월말에 큰 업데이트를 하려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면, 6월 11일에 서버 통합을 할 예정이고요.

더불어 질문 게시판에는 쌍검사 세팅과 관련한 장문의 질의응답이 오갔습니다. 세팅 방법과 옵션 수치 조정, 수호령 선정 등 자세한 답변이 달렸죠. 이슈 질문&답변 코너에 관련 내용을 담았는데, 이 부분만큼은 공식 커뮤니티 게시글을 직접 읽어보길 바랍니다.

금주의 공커 이슈

5월 말 업데이트까지 미션&출석 이벤트 개최


▲ 꽃바람 소환 주머니 미션은 매주 월요일 0시에 초기화합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번 주 블소 레볼루션은 14일에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비교적 이른 시기네요. 신규 이벤트를 열었고, 콘텐츠를 개선했습니다. 먼저 이벤트부터 살펴보죠. '꽃바람 주머니 획득 찬스'와 '고대 장신구 획득 찬스'는 미션 달성 행사입니다. 4개 미션을 달성하면 보상을 얻고, 모두 완료 시 전체 미션 달성 보상을 받죠.

꽃바람 주머니는 수련의 땅과 차원의 균열 등 성장 콘텐츠와 관련이 있습니다. 미션 보상으로 빛나는 강화석 꾸러미와 영웅 입장권을 준비했죠. 전체 미션 달성 보상은 꽃바람 소환 주머니 3개고요. 고대 장신구 이벤트는 낚시와 손상 복구, 교환 주화 획득 등을 과제로 걸었습니다. 보상은 고대 장신구 도안 조각과 알 수 없는 고대 장신구 도안이랍니다.

7일 출석 미션도 있습니다. 행사 기간 중 출석할 때마다 최상급 홍문 진기 꾸러미 1개를 얻죠. 이어 총 7회 출석하면 상급 고대 장신구 복구석을 받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세 가지 이벤트는 정확한 종료 시각을 발표하지 않습니다. 5월 말 업데이트 전까지 한다는군요. 업데이트 일정을 확정하면, 공지를 통해 재안내할 예정입니다.


▲ 이번에 추가한 빛나는 전설 성물함 제작식 (사진: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콘텐츠 개선 부문입니다. 지난 4월 블소 레볼루션은 직업 밸런스와 함께 일부 무공패를 패치한 바 있죠. 이번 주 패치도 얼추 비슷합니다. 일부 직업의 무공패 재련 옵션, 무공 잠재력 옵션값을 개선했죠. 얼마 전 타격 횟수를 줄인 무공이 있고, 이런 직업은 딜량 손해를 봤는데요, 이번 패치로 상향했습니다.

그리고 마을 제작상인의 '장비 - 장비함' 탭에 빛나는 전설 성물함 제작식을 4종 추가했습니다. '혼함 - 성함 - 령함 - 사냥 선물 선택 상자'죠. '무공 - 소모품' 탭에는 내력환 제작식을 추가했으며, 빛나는 고대의 돌림판을 더했으니 참고하세요.

이슈 질문&답변

쌍검사는 어떤 직업이죠? 세팅 방법이 궁금해요


▲ 쌍검사 세팅에 대해 자세한 질의응답이 오갔습니다 (사진출처: 공식 사이트)

질문 게시판에 장문의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질문자는 'S배추도사S' 님으로, 쌍검사 세팅과 육성, 운영법에 대해 자세하게 물었죠. 랭커 세팅을 통해 주류 아이템은 파악했는데, 운영법은 그것만으로 알 수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질문 분량이 상당하니 게시 글을 한 번 읽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이에 여러 유저가 답변을 남겼습니다. 핵심은 '용호'와 '키딩' 님의 답변이죠. 용호 님은 세팅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관통 쌍검사냐 치명 피해 쌍검사냐에 따라 세팅이 바뀔 거다'라고요. 나아가 전광석화 서버 방문을 추천했습니다. 해당 서버는 치명 피해 쌍검사의 천국이니 따라 해보라고 덧붙였죠.


▲ 이건 요약이 안 돼서 전문을 촬영했습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키딩 님은 본문을 보고, 첨언을 남기는 방향으로 조언했습니다. 요점만 정리하면, 대인 세팅은 기본적으로 치명 방어와 치명 피해 감소가 높습니다. 따라서 S배추도사S 님이 제시한 치명 700, 치명 피해 750보다 요구치가 더 높다고 했죠. 전문은 위 이미지와 게시 글을 참고하세요.

놓치지 말자! 최신 뉴스

이게 무슨 아이템이~게?


▲ 퀴즈 이벤트는 22일 종료합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오는 22일까지 블소 레볼루션 퀴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내용은 장비와 의상이고, 공식 커뮤니티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퀴즈는 '빛나는 고대 장비 퀴즈를 맞혀 주세요!'입니다. 보기에서 빛나는 고대 장비와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골라야 하죠. 정답을 맞힌 유저 중 200명을 추첨해 '상급 올인원 재련석 꾸러미' 3개를 지급합니다. 당첨자는 23일 목요일 오후 중 발표할 예정이고요.

두 번째 이벤트는 '새로운 얼굴 장식의 이름은?'입니다. '적월의 혼원궁 고대 던전 5회 클리어' 달성 시 얻는 얼굴 장식이 있는데, 어떤 것인지 이름을 맞히는 내용이죠. 보상은 빛나는 강화석 선택 상자 2개이고, 당첨자 발표일은 마찬가지로 23일 오후입니다.

흠, 그러고 보니 이 퀴즈, 지난주 블소 레볼루션 공커 위클리 질문&답변 코너에서 언급한 것 같네요. 게임에 들어가 업적 탭을 이리저리 살펴보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너나들이 인터뷰

'무적'으로 화려하게 돌아온 기공사! 


▲ 대기만성 기공사 '마군' (사진: 국민트리 촬영)

지난 주인공 '콕콕콕마요짜장' 님은 무공 밸런스 조정 사전 내용만 보고 바로 권사를 시작했죠. 심지어 처음 하는 직업인데도 결정이 빨랐습니다. 그 정도로 이번 밸런스 조정은 많은 분을 결심하게 만든 파격적인 내용이 다수였습니다. 오늘 만난 '마군' 님은 이런 케이스와 사뭇 다릅니다. 블소 레볼루션 초창기부터 기공사의 길만 걸어왔기에 특별한 결심 없이 모든 변화를 몸소 체감한 기공사 장인이죠. 이번에도 만나기 어려운 직업의 귀한 후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블소 레볼루션 초창기부터 쭉 즐겨온 대기만성 바람 문파 마군입니다.

Q. 대기만성에서 기공사를 찾아보기 어려워서 마군 님이 눈에 띄었습니다.

A. 제가 쭉 기공사만 했기 때문에 주변 분위기를 확실히 봐뒀었어요. 무료 직업 변경권이 주어질 때마다 한 분씩 떠나갔죠. 그래서 고독하게 즐기고 있답니다. (웃음)

Q. 밸런스 조정 이후 기공사 인구가 살짝 늘었습니다.

A. 아주 약간 늘었다고 볼 수 있죠. 저도 기공사를 하다가 가끔은 다른 직업을 할 때도 있었는데, 오리지널의 손맛이라고 할까요? 다른 직업에 정을 잘 못 붙이겠더라고요. 마침 밸런스 조정도 돼서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업데이트 이후 기공사는 어떤가요?


▲ 기공사의 무공 밸런스 조정 내용 (자료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A. 기존 기공사는 현재 전장 메타로 자리 잡은 직업들보다 무적이나 행동 제한 저항 같은 생존 관련 요소가 현저히 부족했습니다. 대부분의 초식이 단순 공격에 집중돼 생존율이 떨어지는 점이 문제였죠. 그나마 원거리 직업이라 넉백, 다운, 기절 무공으로 전투를 이어가는 게 다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조정으로 쓸만한 무적기가 많아졌습니다. 저는 던전 위주로 많이 즐기는 편인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요. 전장에서도 무적 기술들을 잘 조합하면 전투력이 높지 않아도 오래 버틸 수 있고, 재미는 재미대로 좋아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정도가 됐습니다.

Q. 뭐니 뭐니 해도 무적 효과의 체감이 크군요.

A. 특히 기공사는 순간적으로 다가오는 직업에게 정말 취약했는데, 이제 기습하거나 돌격해오는 상대를 보고 무적으로 반응하면 대처도 가능해졌습니다. 예전처럼 한 번에 당하진 않아요!

Q. 같은 무적이라도 어느 무공에 있냐에 따라 차이가 큰 것 같습니다.


▲ 기공사 일반 자세 무적 무공 (사진: 국민트리 제작)


▲ 기공사 필살 자세 무적 무공 (사진: 국민트리 제작)

A. 기공사를 해봤던 분들이 공감하실 만한 부분인데요, 화기와 냉기 효과 부여 초식은 마땅한 용도가 없었습니다. 이와 관련한 개선은 그렇게 체감되지도 않았죠. 그런데 딱 하나, '염룡파'가 물건입니다. 무공 라인의 첫 선행 기술이라 전투 시작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 이를 무적으로 시작하게 됐으니 마음 편하게 무공 운영을 시작할 수 있어요. 이제 기공사하면 염룡파가 가장 내세울 만한 기술이 된 듯싶습니다.

Q. 아직 남아있는 단점도 있나요?

A. 기획 단계에서 자리 잡은 기공사의 직업 콘셉트일지도 모르겠지만, 쓸만한 이동기가 없는 게 큰 단점입니다. 이른바 '뚜벅이 기공사'죠. (웃음) 급히 도망가거나 거리를 벌려야 할 때 이용할 만한 수단이 후방 회피와 '냉기파' 뿐입니다. 특히, 회피 무공을 이동기로 써야 한다는 점은 생존기 하나하나가 중요한 기공사에게 참 씁쓸해요.

이동기 이야기가 나온 김에 덧붙이면, '초열신룡'의 패치 전 버전을 좋아했어요. 지금은 초열신룡으로 이동이 가능하나 행동 저항, 무적이 없어서 너무 무방비 상태입니다. 명색이 전설 자세 무공인데 활용하기가 어려워서 아쉬워요.

Q. 더 좋은 원거리 직업이 출시하면서 직업 변경 유혹이 컸을 것 같습니다. 

A. 천도사나 음양사가 떠오르는데요, 천도사는 저도 꽤 고심을 했던 직업입니다. 이동기가 좋고, 무적도 많아 재밌어 보였거든요. 그래도 기공사는 저에게 아픈 손가락이라서 이런 불합리한 상황에서 이겨나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비교 대상이 생길 때마다 어려움을 뚫고 승리를 거머쥐는 맛으로 즐길 수 있었어요.

던전에서도 빈틈없는 무공 운영으로 살아남아 클리어하는 희열이 있는데요, 어려움을 이겨낸 근본 직업이라는 긍지와 낭만이 지금까지 제가 기공사를 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Q. 기공사의 추천사를 남긴다면?


▲ 원거리 근본 직업 기공사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A.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기공사의 무적기가 행동 저항 포함 총 7개입니다! 엄청나지 않나요? 그만큼 무공 운영이 중요해졌고, 자신보다 높은 전투력을 지닌 적도 이젠 상대하기 나름이 됐어요. 더불어 공략하기 어려운 던전에서도 스펙 상관없이 클리어각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렇게 컨트롤과 무공 활용 본연의 재미를 원하는 분들에게 기공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기공사 만세!

Q. 블소 레볼루션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블소 레볼루션 정도면 유저들의 말에 귀 기울여주고, 많은 불편한 점을 꾸준히 개선해 줬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번 서버 통합 계획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우리 대기만성 서버도 통합이 절실한 상황이에요. 이번에 통합이 안 돼서 게임을 떠난다는 분도 있을 정도라 면밀히 봐줬으면 합니다. 유저 활동 분포를 잘 체크해서 알맞은 서버와 통합을 추진해 줬으면 해요.

Q. 다음 너나들이 인터뷰 주인공 지목을 부탁합니다.

A. 이번 밸런스 조정 여파가 꽤 큰 것 같아요. 린검사는 전장을 날아다니는 수준이라 핫해졌고, 반대로 역사는 아쉬운 부분이 많아 다른 의미로 뜨거워지기도 했죠. 저는 검사가 궁금하더라고요. 근본 직업에서도 특히 장인이 많은 직업입니다. 실력자를 초대해 이번 밸런스 조정 체감을 물어봐 주세요.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본가를 넘어선 분가의 대표격 게임듐칫듐칭칭2024년 7월 16일
    8
  • 지금 시작하면 버닝 월드에서 점핑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graham16932024년 7월 2일
    8
  • 여름 맞이 버닝 월드 오픈! 지금이 바로 시작할 타이밍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6월 26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