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나혼렙·디아4·하데스2' 각 부문서 돌풍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5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독주
▲ 2024년 5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5월의 네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지난주 모바일게임 차트에 1위 데뷔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이하 나혼렙)’가 독주에 나섰습니다. 첫 집계로부터 일주일 동안 검색량이 크게 상승해 2위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을 거의 2배 차로 따돌렸죠.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수치가 절대 적지 않기에 놀라움이 더합니다.
현재 ‘나혼렙’의 기세는 단순히 검색량에서만 드러나는 게 아닙니다. 주요 플랫폼 순위와 관심도 모두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거나 더 올리고 있죠. 국내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매출 최상위권을 지키고 있으며, 글로벌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동시에 크리에이터들의 인기 소재이기도 하죠. 높은 검색량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중요한 건 장기흥행을 위한 발판 마련인데요, IP의 인기와 앞으로 게임에 구현될 원작의 각종 요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액션 등을 생각하면 롱런 가능성은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매끄러운 운영과 부정적인 이슈 방지, 적절한 속도의 즐길 거리 추가가 선행되어야 하죠. 이런 과제들을 잘 수행해 앞으로도 ‘나혼렙’이 모바일게임 차트 최상위권 터줏대감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아울러 10위권 내에서 눈에 띄게 위치를 올린 타이틀이 하나 있죠. ‘블루 아카이브’입니다. 지난 5월 18일과 19일, 일산 킨텍스에서 2.5주년 페스티벌을 개최해 게이머들의 관심이 쏠렸죠. 첫 행사 때보다 넓은 행사장, 더 많은 인원이 방문해 현장 분위기를 달궜습니다.
그리고 5월 14일에는 메인 스토리를 업데이트하며 검색량 상승의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4월 특별 생방송으로 시작한 ‘블루 아카이브’의 연이은 행보가 참 돋보이네요. 기세를 몰아 최상위권까지 도달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데이터 집계 결과를 지켜보는 재미가 있겠습니다.
온라인 – 새 시즌으로 비상하는 ‘디아블로 4’
▲ 2024년 5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온라인게임 상위권이 정말 오랜만에 움직였습니다. 모든 부문 가운데 제일 잠잠한 차트 분위기를 생각하면 ‘요동치다’라는 표현을 써도 무방할 것 같군요. 이 변동의 중심에는 ‘디아블로 4’가 있습니다. 무려 5계단 위치를 올리며 TOP 10 복귀를 이뤄냈죠. 온라인게임 차트 그리고 상위권에서 이 정도 상승 폭을 기록한 건 사례가 드뭅니다.
도약의 원동력은 새 시즌 시작입니다. 5월 15일에 네 번째 시즌 ‘전리품의 재탄생’을 시작했죠. 아이템 체계 개편과 새로운 지옥 물결 경험이 중심입니다. 이를 통해 담금질, 명품화 같은 신규 성장 요소가 등장했고, 새 즐길 거리 ‘나락’, 지옥 물결 개편, 위상 시스템 변경 등이 이뤄졌죠. 다양한 업데이트를 한 셈입니다.
시즌 4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대체로 좋습니다. 담금질 덕분에 초반부터 시원한 사냥이 가능해졌고, 지옥 물결 개편 후 레벨 업 속도가 빨라져 ‘이제야 진짜 핵앤슬래시의 재미가 느껴진다’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죠. 아울러 편의성 증진이 적용된 점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디아블로 4’는 각종 지표가 나아지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검색량과 함께 PC방 이용량 순위가 올랐죠. 새 시즌이 적용된 15일 기준 전날 대비 22계단 상승한 11위를 차지했고, 총 사용시간은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대로 기세를 이어간다면, 역대급 역주행이 나올 듯싶은데요, 과연 돌풍의 종착지가 어디일지 궁금해집니다.
한편, 지난주 언급했던 온라인게임 3위 경쟁은 여전히 치열합니다. ‘메이플스토리’가 살짝 앞서 있고, ‘발로란트’, ‘로스트아크’가 어깨를 붙인 양상이죠. 물론, ‘메이플스토리’가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은 결코 아니기에 다음 주에도 3위 자리를 유지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스팀 – 질주하는 ‘하데스 2’ TOP 3 진입
▲ 2024년 5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하데스 2’의 질주가 매섭습니다. 지난주 11위 데뷔에 이어 5월 4주차에는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죠 ‘헬다이버즈 2’를 비롯한 쟁쟁한 선배 타이틀을 모두 추월하며 얻은 값진 성과입니다.
개발사 슈퍼자이언트게임즈는 스팀 공식 페이지에 많은 성원을 보낸 게이머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고, 동시에 게임을 단기적으로 개선할 패치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채굴과 이동 속도 등을 개선하는 첫 번째 패치 계획을 발표했죠. 이를 통해 자원 수집에 변화가 생기며, 주인공의 대쉬와 달리기를 개선할 좋은 생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둘 다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개선사항이죠.
‘하데스 2’의 첫 번째 패치는 5월 말에 적용합니다. 구체적인 내용과 일정은 추후 공개할 계획인데요, 첫 패치 후에도 1회 더 콘텐츠를 개선한 후 여러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하는 첫 주요 업데이트 작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일련의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앞으로 스팀 부문 최상위권에서 ‘하데스 2’의 이름을 볼 가능성이 높아질 듯싶네요.
사전예약 – ‘그랑사가 키우기’ 차트 데뷔
▲ 2024년 5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사전예약 부문은 잠잠했습니다.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나혼렙’ 같은 대형 루키들이 집계 대상에서 빠졌고, 다음 주자들이 마지막 담금질 중이라는 점이 고요함으로 이어진 듯싶군요. 그래도 새 얼굴 하나가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그랑사가 키우기: 나이츠x나이츠(이하 그랑사가 키우기)’입니다.
‘그랑사가 키우기’는 파이드픽셀즈가 개발 중인 캐주얼 수집형 RPG입니다. 2021년 출시해 글로벌 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그랑사가’의 세계관을 계승했죠. 원작의 매력적인 캐릭터와 75종 이상의 영웅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게임은 지난 5월 13일에 사전예약을 시작했고,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출시에 앞서 대형 애니메이션과의 협업도 준비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세요.
아울러 다음 주에는 ‘명조:워더링 웨이브’가 모바일게임으로 터전을 옮기고, ‘레이븐 2’는 5월 5주차가 사전예약 차트의 마지막 집계입니다. 현재 사전예약 부문의 양대 산맥이 사라지는 터라 6월 이후 차트 구도가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가 됩니다.
- 1리니지M
- 2ROBLOX
- 3로드나인
- 41브롤스타즈
- 51오딘: 발할라 라이징
- 62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73로한2
- 81운빨존많겜
- 9원신
- 101승리의 여신: 니케
-
로한2PlaywithKorea Inc.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