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격사 vs 궁사' 불붙은 원거리 경쟁

/ 1

10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0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무제한 직업 변경 혜택과 격사의 밸런스 조정을 담은 업데이트로 비율 변동이 매우 컸던 한 주였죠. 격사가 3.1% 포인트 하락을 겪었지만, 아슬아슬하게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 뒤를 바짝 쫓은 건 같은 포지션 라이벌 궁사였죠. 1.8% 포인트 몸집을 키워 격사를 압박한 결과, 두 직업 비율이 0.5% 차이로 좁혀졌습니다. 경젱에 불이 붙은 모양새네요. 한편, 해당 순위 싸움을 관망 중인 사술사는 18.3%로 1위 자리를 가볍게 지켰습니다.

10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0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예상대로 격사는 밸런스 조정의 여파를 정면으로 맞았습니다. 격사의 평균 전투력과 유저 수가 모두 하락 곡선을 그렸죠. 격사만큼은 아니지만, 그 못지않게 기권사의 지표 변화도 심상치 않습니다. 공격 부문에서 10명, 방어 부문에서 6명이 줄었고, 평균 전투력 역시 대폭 하락했죠. PvE 콘텐츠 열풍이 불면서 떠올랐던 직업 인기가 해당 콘텐츠 열기가 식으니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두 직업의 잃어버린 파이는 정황상 사술사가 가져간 것으로 풀이되네요. 금주도 0.8% 포인트 약진에 성공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현재 진행 중인 무제한 직업 변경 이벤트와 연관이 있는 것 같군요. 슬슬 행사 마무리 시기에 접어들자 랭커들이 최종 정착할 직업을 고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대인전을 포기하고 PvE 직업을 택하기보다는 다시 대인전으로 돌아서는 분위기죠.

부스팅 서버 '매화검존·화산신룡' 레벨 순위와 직업 선호도

매화검존·화산신룡 레벨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매화검존·화산신룡 레벨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매화검존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매화검존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화산신룡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화산신룡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소 레볼루션 새싹들이 뭉친 부스팅 월드 현황입니다. 두 서버를 통틀어 홍문 72레벨에 가장 먼저 도착한 랭커는 매화검존의 '토끼띠' 사형이죠. 그 외 상위 랭커들은 대부분 60~69레벨 구간에서 성장 중이며, 전체적으로 화산신룡의 레벨 업 속도가 비교적 더딘 상태입니다. 대신, 두 서버 모두 초반 성장에 유리한 원거리 직업이 대세인 점은 같네요.

선배 서버와 마찬가지로 직업 비율 변화도 제법 컸습니다. 매화검존은 지난주 대비 포술사 비율이 2% 포인트 줄었고, 사술사가 2.5% 포인트 늘었죠. 선배 서버와 비슷한 변화입니다. 반면, 화산신룡은 밸런스 조정과 무관하게 격사 비율이 계속 늘어나네요. 3% 포인트 더 늘어 2위 사술사와의 격차를 10% 포인트나 벌렸습니다. 두 서버 모두 원거리 직업이 대세인 점은 같지만, 그 양상이 달라 비교하는 재미가 있군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10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0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굳어있던 신화 등급 수호령 차트에 오랜만의 순위 변화입니다. 성화조가 토림왕을 큰 차이로 역전했죠. 전자는 PvP, 후자는 PvE 대표 수호령이라 경쟁 관계는 아니나 차트 균형을 깨트린 것에 의미가 큽니다. 해당 변화는 사형들이 즐기는 콘텐츠 비중의 변화라 할 수 있죠. 각종 이벤트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자 대인전 이용 비중이 더 높아진 듯싶습니다.

성화조의 인기 특수 옵션은 화력에 집중한 '강렬한 은하'군요. 각각 70%, 68%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제천대성과 닮았습니다. 두 수호령 모두 대인전 특화 능력을 지녔으니 같은 특수 옵션을 선호하는 편이거든요. 그 반대는 경쟁자 토림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수호령이 즐겨 사용하는 '혹독한 태양'은 PvE 부문에서 인기 있는 옵션이죠.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10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0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등급 수호신령 차트에 새 얼굴이 나타났습니다. 주인공은 턱걸이로 5위에 진입한 섭정 제스죠. 정확히는 구면인데, 고대 등급으로 만나는 것은 초면입니다. 전설 등급 시절 이름 날렸던 인기 리더죠. 얼마 전 업데이트로 고대 등급이 추가됐으나, 여태껏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선두를 다투는 함대장 은광일과 각성 포화란이 자리를 잘 잡은 상황이라 섭정 제스가 들어갈 틈이 없어 보이기도 했죠. 현재 선두 그룹과 겨룰 수준은 아니지만, 3% 비율로 5위 턱걸이에 성공하면서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섭정 제스의 인기 조합은 '각성 포화란 - 각성 에르나'입니다. 함대장 은광일과 마찬가지로 대인전을 염두에 둔 조합이며, 핵심 능력치는 관통이죠. PvP 분야 고점 전투력 랭커들이 선호하는 능력치라 어쩌면 이번을 계기로 그녀의 비율이 급등할 여지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과거 인기를 고려했을 때 말이니 참고하세요.

금주의 랭커 세팅

공격력 606만 돌파! 암살자 '후후'

유아독존 '후후' 님의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유아독존 '후후' 님의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유아독존의 후후 사형이 606만으로 공격력 고점을 경신했습니다. 압도적 차이로 해당 부문 1위에 올랐고. 방어력도 419만을 넘겼죠. 전투력 합계가 무려 1,025만을 넘겼습니다. 과거 신화 등급 장비가 나왔을 때, 전투력 1,000만 이상의 랭커가 나올 수 있을지 기대를 모았는데요, 비로소 한 명씩 등장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공격력 고점의 근원은 군더더기 없는 장비 세팅이죠. 모든 부위 U등급 재련을 완성했고, 신화 등급 무기 20강화와 '관통의 관철 억압 역왕서' 등 고점 장비를 모두 갖췄습니다. 특히, 관통 수치가 가장 높은 부위를 최우선으로 맞춰 공격력 고점을 경신했죠. 여기에 무공패 '단혼·파천'을 장착해 공격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같은 기조로 지원 무공패에서도 화력을 더했군요. '비인' 무공패는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적에게 방어력 감소를 겁니다. '진현' 무공패 대신 이를 채택해 확실한 킬 포인트를 더한 세팅이죠. 암살자 직업 특성에 맞춘 고민의 흔적입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로 다가오는 10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한 기대감을 조사했습니다. 개발자 노트로 공개된 2개의 굵직한 업데이트 사항이 있었는데요, 표심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비룡의 오색 보물함'이 몰표를 받았습니다. 신규 경쟁 지역인 '혈풍지대'의 기대감은 비교적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지만 어쨌든 두 콘텐츠 한 번에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니 이제는 즐길 일만 남았죠.

직업 변경 행사 마감 전, 이제 선택해야 할 때!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직업 변경 행사 마감 전, 이제 선택해야 할 때! (사진: 국민트리 촬영)

무제한 직업 변경 행사가 막바지에 이르렀죠. 슬슬 직업 결정을 내려야 할 때입니다. 시기에 맞춰 유저 투표 주제로 어떤 직업을 택할지 조사해보도록 하죠. 모든 직업을 후보로 올리기에는 투표 항목이 복잡하니 간단하게 '근거리 vs 원거리' 구도로 후보를 만들었습니다.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realwise@gamemeca.com
유저리뷰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
    10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
    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