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고대 수호신령 차트 정복!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차트는 서버 이전과 통합을 마무리 짓고 ,2주차에 접어들 무렵 확인한 지표죠. 각 서버의 세력 구도가 잡히면서 곳곳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중입니다. 전투력 랭커 명단을 통해 어느 곳이 가장 치열한지를 가늠해 보면 '경국지색'이 선두일 것 같네요. 명단에 가장 많은 랭커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랭커 직업 비율은 근거리 직업의 성장이 돋보인 한 주였죠. 기검사가 20%를 다시 넘기며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에 질세라 쌍검사는 2.5% 포인트를 올려 기검사의 뒤를 바짝 쫓았고, 귀검사도 1% 포인트 약진에 성공했죠. 인기 근거리 직업 셋이 나란히 성장했습니다.
비율 성장에 성공한 직업이 있었다면, 반대로 하락한 직업이 있기 마련이죠. 원거리 라이벌인 궁사, 음양사, 포술사가 하향세입니다. 가장 큰 하락을 겪은 직업은 궁사인데요, 이번에 1.6% 포인트가 떨어졌습니다. 간신히 4위 자리를 지켜냈으나 5위 음양사와의 차이가 불과 0.2% 포인트 밖에 안 되죠. 두 직업의 4위 싸움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가파른 성장 지표를 보인 전투력 변동표입니다. 금주에도 양부문 모두 성장에 성공했고, 방어력 보다 공격력 성장이 약간 더 높았죠. 평균 전투력은 공격력이 약 4만 2천 우위에 섰고, 전체 평균 170만을 앞둔 상황입니다.
앞서 짚었던 쌍검사 비율 증가 인원을 여기서 다시 살필 수 있죠. 공격력에서 20명, 방어력에서 19명이 늘었습니다. 분야를 가리지 않고 골고루 늘었군요. 쌍검사가 블소 레볼루션 직업 순위 중간에 있던 무렵의 분위기와는 제법 다릅니다. 당시에는 오직 공격력에 집중한 랭커들이 즐겨 찾는 직업으로 통했지만, 지금은 모든 직업이 그렇듯 균형 잡힌 세팅을 선호하는 양상이 만들어졌답니다.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금주 대동단결 전투력 상위권 지표가 평소와 다르게 특이합니다. 지금까지의 행보와 반대로 역성장했고, 대체로 공격력이 하락했죠. 꾸준히 명단에 이름 올린 랭커들이 없는 것으로 보아 집계 시점에 사냥 세팅으로 변경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서버는 아직 레벨 성장에 집중한 사형이 많으니까요.
아울러 세력을 변경한 일부 랭커가 눈에 띄었습니다. 서버 내 세력 힘겨루기 상황을 지켜보며 결단을 내린 랭커들이 제법 있었죠. 세력 변경 시 약간의 손해와 번거로움을 감내하고도 변화를 꾀하는 중입니다. 아직 그 배경이나 여파를 섣불리 짐작할 순 없죠. 확실한 건 대동단결의 전투력 랭커들이 주도적으로 세력 구도에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해당 서버 세력전 양상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신화 등급 수호령 비율은 다시 제천대성으로 모여들었습니다. 토림왕과 성화조의 비율이 나란히 하락하고, 제천대성이 6% 포인트나 성장했죠. 그 영향으로 지표가 하락한 수호령의 2~3위 특수 옵션이 덩달아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토림왕이 있죠. 즐겨 찾는 특수 옵션에 '냉혹한·강풍·명운'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해당 수호령이 차지하는 파이가 애초에 그렇게 크진 않아서 전체 특수 옵션 순위에는 큰 변화 없었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수호신령 리더와 조합 차트는 이제 고대 등급으로 세대교체를 완료했습니다. 집계 대상인 공격력 상위 200명 랭커가 모두 고대 등급 리더를 사용 중이며, 나머지 조합도 고대 등급으로 거의 대부분 업그레이드를 완료했죠. 이에 자료 이미지도 고대 등급으로 확정 짓고 살짝 다듬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외 사항으로 메인 조합이지만 아직 고대 등급이 나오지 못한 수호신령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섭정 제스'죠. 전설 등급으로는 능력치 한계가 명백해 다른 고대 등급 수호신령으로 대체하는 추세입니다. 비슷한 예시가 '에르나의 심복 류나'인데요, 이런 케이스에 속하는 수호신령에 고대 등급이 등장하기 전까지 이용률이 계속 줄어들 전망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희귀 직업 반열에 들어선 천도사 's진돗개s'
이번에 분석한 랭커 장비는 s진돗개s 님의 천도사 대인 세팅입니다. 천도사는 블소 레볼루션 첫 출시 이후 상당 기간 인기를 누렸는데요, 어느 순간 구경하기 어려운 직업이 됐습니다. 비록 최상위 랭커급 전투력은 아니지만, 해당 직업에 관심이 있는 사형이라면 참고할 만한 완성도 높은 세팅이라 분석해왔죠.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재련입니다. 각 장비의 재련 옵션에서 방어 비율이 대체로 높았죠. 공격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대표 부위인 무기, 반지만 관통 옵션을 챙겼습니다. 나머지는 방어력, 치명 방어, 치명 피해 감소와 같은 방어 성향이죠. 더불어 수호령과 수호신령에 두억시니, 홍석근을 장착해 천도사의 약점인 방어를 보강했습니다. 광역 공격 능력이 탁월한 천도사라도 일단 생존이 중요한 것 같네요.
무공패는 익숙한 '진현·수리' 조합을 기반한 무공 회전율 세팅입니다. 여기에 원거리 직업이라면 빠질 수 없는 '파천'을 더하고, '화신'을 장착해 공격력을 추가했죠. 공격 분야 재련은 '대폭발'을 주력으로 채택했습니다. 추가한 피해량과 함께 '나한' 무공패를 채택한 점이 포인트인 것 같네요. 해당 무공 사용 시 5.5초간 행동제한을 누릴 수 있어서 훨씬 안정적인 공격 가담이 가능한 세팅입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 유저 투표로 먼저 마무리 지은 가을맞이 행사를 물었습니다. 성향이 완전히 반대인 두 행사를 통해 사형들의 콘텐츠 성향을 체크하기 위함이었죠. 결과는 거의 반반이네요. PvP 콘텐츠 위주로 짜인 '가을 전장을 뜨겁게' 미션이 54.9%를 득표해 약간 앞섰습니다. 겨우 5표 차이의 결과라서 여기에 의미를 두긴 어렵죠. 블소 레볼루션 사형들은 둘 다 즐기는 분들이 많다고 결론 내려야겠습니다.
지난 업데이트에 '빛나는 고대 등급 성물'이 나왔죠. 업그레이드에 도전 중인 사형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혼·성·령' 3종의 성물 중 사형 여러분이 가장 먼저 완성하고자 하는 부위는 어디인가요? 혹시 이미 완성했다면 어느 것을 가장 먼저 만들었는지 투표 바랍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
대망의 PC 버전 마침내 등장도가니기사2024년 10월 22일8
-
신규 콘텐츠가 연이어 등장그놈몫수리2024년 9월 23일7
-
신규 고대 던전 비장의 마천루 등장luciacio2024년 9월 5일8
- 1리니지M
- 2ROBLOX
- 3로드나인
- 41브롤스타즈
- 51오딘: 발할라 라이징
- 62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73로한2
- 81운빨존많겜
- 9원신
- 101승리의 여신: 니케
-
로한2PlaywithKorea Inc.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